■ 교재 : 그림으로 이해하고 만들면서 익히는 유니티 교과서
■ 학습 목표 : Unity 기본 활용과 게임 개발 경험하기
학습 방향성
- 6주간 교재를 바탕으로 기본 기능을 실습하는 것을 더 많이 할 것
- "교재는 각자 읽어보고 다 따라 해보세요."
- C# 책을 따로 더 보는걸 추천함(+직접 써보고 만들어보는게 제일 빠르긴 함)
- 이론과 기본기 중요
■ 게임 개발과 관련한 기본 내용
1. 게임 개발 규모
- AAA규모 : 대규모 개발팀(150~200명), 개발 비용(인당 최소 1억), 개발 시간이 큼
- 캐쥬얼 게임 : 탕탕 특공대 예시로 → 이야 이건 AAA에 비하면 쉬워 보이는데? → ㅋ 아닐걸 ㅋ
ㄴ 탕탕특공대를 예로 들면 한 화면에 무수히 많은 오브젝트를 for 문 같은 걸로 하면 저사양으로 게임 돌릴 때 망함
ㄴ UI 배치도 마찬가지로 고민 요소 : 누군가 처음 해보는 게임 장르 일 때 UI를 눈에 띄게 하려면 어케 해야하나?
ㄴ 이벤트나 보상을 기획하고 구현하는 방법도 고민해야 하고!
2.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
인터랙티브 : UI, 캐릭터가 내 입력에 반응하며 상호작용 함 (단, 모바일 게임에서는 자동사냥 등 지켜보기 형태로 변형)
비주얼 : 일반적으로 장르나 컨셉을 표현하고 유저에게 선택 받을 때 중요함
사운드 : 중요하다고 여겨지지 않지만 게임과 관련해 가장 오래 남는 기억,
클릭음, 배경음악, 기타 여러 소리는 인터랙티브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
조작감 : 마우스, 키보드, 터치 등 사용하는 기기에 따른 조작 느낌이 다름
최적화 : 엄청 멋지고 쩌는 게임이어도 멈춤이 잦으면 하지 않게 되므로 중요한 요소임 -> 개발 초기 단계부터 고려해야
재미 : 재미 있는 게임이면 완성도는 나중에 높여가면 된다. 재미가 없으면 유저가 손을 대지 않는다.
3. 이론적인 게임 개발 절차
회사 결정권자들이 컨셉과 장르 선택 후 기획자들이 기획 시작
※ 이때 기획자들이 만든 텍스트만으로 어느 정도 게임의 성패 여부가 판단 가능해야 기획자가 실력있다 할 수 있음
※ 기획자들이 개쩌는걸 기획해도 결정권자들이나 마케팅 부서의 안목이 없는 등의 이유로 반려 드롭되는 경우도 다수
→ 구체 기획/ 일정 기획 후 개발 시작
→ 기반 작업 /리소스 제작(개발 시작되면서 기본적인 UI도 거의 같이 시작됨)
→ 기획 구체화 작업은 계속 같이 수반
→ QA 테스트는 할 수 있으면 좋음
※ QA만큼 다양한 게임을 많이 해보거나 개발된 게임을 많이 한 사람이 없음 → 버그나 게임 이해도가 높은 사람들임
→ 마케팅(유저가 출시 여부 알 수 있게 홍보)
→ 런칭(물론 만들었다고 런칭인건 아님)
→ 라이브 서비스(런칭해도 재방문, 유입률, 잔존률 등의 지표를 봤을 때 수익 유지가 안 되면 서비스 종료 될 수도)
■ 게임 개발자의 언어와 마인드
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유저들이 사용하는 언어 자체가 다르기도 하고, 게임을 볼 때의 마인드도 달라야 한다.
와 게임 개쩐다 아 재밌네 끝 (X) → 이걸 어떻게 구현하지? 어떻게 만들었지? 이건 어떻게 하는게 나을텐데 까지 확장해야
ex ) 와 캐릭터 복장 어케 구현한거지? 누가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 하려나? 이 화면에서 용을 뷰하는 카메라 워킹은? 배경의 원경에 보이는 건물의 폴리곤을 구체적으로 할 필요 없겠는데? 불 이펙트는 통으로 된 하나짜리인가 원기둥 타원 등 몇 개가 곂친걸까? 이런 것들을 개발자 입장에서 고민해야 함
■ 유니티와 언리얼엔진
유니티 | 언리얼 엔진 |
게임 개발에도 사용되고 기타 산업에서도 많이 사용됨 | |
일정 금액 이상의 매출이 없으면 무료, 있으면 비용 지불하는 정책 | |
1인 or 소수 그룹 개발 가능 | 혼자서 모든 기능을 다 못 다룸 |
C# : 윈도우랑 잘 맞는 언어 사용 | C++ : 더 어렵고 빠른 언어 사용 |
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말고도 다른 개발 엔진들도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건 이 두 개
■ 유니티 도큐먼트( Unity 매뉴얼 )
유니티 도큐먼트에 있는 내용은 유니티 엔진이 제공하는 서비스인데,
기능을 못 찾겠으면 그냥 구글에서 유니티 어쩌구 검색하면 제일 상단 검색 결과로 도튜먼트 링크 나옴..
■ 유니티 설치와 허브 기본 화면
Installs > Install Editor > (Official releases/Pre-releases에 없으면)Archive > download archive > 필요한 버전 찾아 설치
내 프로젝트 따라 프로젝트에 맞는 여러 버전의 유니티를 설치할 수 있음
■ 유니티 프로젝트 시작하기
Unity Hub > Projects > New project > Editor version, template, project name, location, cloud connect > create project
■ 유니티 프로젝트 화면과 주요 기본 기능 : 정육면체 만들기
용어 | 설명 |
Hierarchy | Scene에 배치한 오브젝트 이름이 목록으로 나타나는 창 |
Scene | 눈으로 보는 게임 월드 작업 화면을 보여주는 창 |
Game | 실제 게임을 실행했을 때 플레이어 입장에서의 화면을 보여주는 창 |
Inspector | 하이어라키에 있는 오브젝트들의 상세 사양을 나타내는 창(inspector : 탐정처럼 상세하게 분석해놓음) |
Project | 본 프로젝트와 관련된 에셋과 스크립트, 패키지 등의 리소스를 관리하는 창 |
Console | 스크립트의 오류를 확인할 수 있는 창 |
■ Scene 오브젝트 기본 조작
■ 기본 스크립트 연습 : Console 창에서 Debug.Log()명령어를 써서 코드 확인 가능
■ 오늘의 과제
① 교재 맨 처음부터 읽고 따라하기
② C# 책 처음부터 읽고 따라하기
③ 게임 유료탬 사보기(?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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